HTTP
- HyperText Transfer Protocol
- 인터넷상에서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자원을 주고받을 때 사용하는 통신 규약
- 거의 모든 형태의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며, 서버간에 데이터를 주고받을 때도 대부분 HTTP 사용
- HTML, TEXT
- IMAGE, 음성, 영상, 파일
- JSON, XML (API)
- 주로 TCP 기반의 통신 방식
- 특징
-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- 무상태 프로토콜
- 비연결성
- HTTP 메시지
- 단순하고 확장 가능
1. 기반 프로토콜
- TCP : HTTP/1.1(가장 많이 사용), HTTP/2
- UDP : HTTP/3
2. 특징
1)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
- Request Response 구조
-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, 서버는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서 응답
- 클라이언트는 UI, 서버는 비즈니스 로직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다.
2) 무상태 프로토콜(stateless)
-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하지 않는다.
- 중간에 서버가 변경되어도 요청과 응답에 지장이 없다.
- 모든 것을 무상태로 설계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.
- ex) 로그인을 하는 경우 로그인한 상태를 서버에서 유지해야한다.
- 브라우저 쿠키와 서버 세션 등을 사용해서 상태 유지 가능
- 전송 데이터양이 증가하기 때문에, 상태 유지는 최소한만 사용
- 장점 : 서버 확장성 높음(스케일 아웃)
- 단점 : 클라이언트가 추가 데이터 전송
3) 비연결성
- HTTP는 기본이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이다. 즉, 한 번의 요청과 응답이 끝나면 TCP 연결이 종료된다.
- TCP 기반의 경우 요청할 때마다 연결을 새로 맺어야 한다는 단점이 있지만, HTTP 지속 연결로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였다.
- HTTP/2, HTTP/3에서는 더욱 최적화됨.
- 비연결성 덕분에 서버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.
4) HTTP 메시지
- start-line
- request-line(요청 메시지의 경우) : method SP request-target SP HTTP-version CRLF
- HTTP 메서드(ex. GET)
- 요청 대상(ex. /search?q=hello&hl=ko)
- HTTP 버전(ex. HTTP/1.1)
- status-line(응답 메시지의 경우) : HTTP-version SP status-code SP reason-phrase CRLF
- HTTP 버전
- HTTP 상태 코드 : 요청 성공, 실패를 나타냄 (ex. 200)
- 이유 문구 :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짧은 상태코드 설명 글 (ex. OK)
- request-line(요청 메시지의 경우) : method SP request-target SP HTTP-version CRLF
- HTTP 헤더
- HTTP 전송에 필요한 모든 부가 정보가 포함된다.
- ex) 메시지 바디의 크기, 압축, 인증, 요청 클라이언트 정보 등
- 필요시 임의의 헤더 추가 가능
- HTTP 전송에 필요한 모든 부가 정보가 포함된다.
- HTTP 메시지 바디
- 실제 전송할 데이터
- HTMl 문서, 이미지, 영상, JSON 등 byte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데이터 전송 가능
5) 단순하고 확장 가능
3. 문제점
- HTTP는 평문 통신이기 때문에 도청이 가능하다
- 통신 상대를 확인하지 않기 때문에 위장이 가능하다.
- 완정성을 증명할 수 없기 때문에 변조가 가능하다.
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HTTPS가 등장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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